엑셀 NOT 함수는 논리값을 반대로 바꿉니다. 어떤 수식의 결과가 참(TRUE)이면 거짓(FALSE)을 반환하고 거짓(FALSE)이면 참(TRUE)을 반환합니다.
그런데 NOT 함수를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자주 쓰이지 않지만 이미 만들어 놓은 식이 있는데 그 반대되는 결과를 구해야 할 때도 사용되고 가끔씩 사용됩니다.
구문(Syntax)
NOT(logical)
입력된 인수가 FALSE이면 TRUE를 반환하고, TRUE이면 FALSE를 반환한다.
인수 : logical – TRUE 또는 FALSE가 될 수 있는 값 또는 수식
사용 예
1) 논리값을 반대로 바꾸기
엑셀 시트의 아무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하면
=NOT(TRUE) => FALSE
논리값 TRUE의 반대값인 FALSE가 반환됩니다.
이번에는 논리값을 반환하는 AND 함수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AND(1>0, 2>0) => TRUE
1은 0보다 크고, 2도 0보다 크므로 AND 함수는 TRUE를 반환합니다.
위 결과를 NOT 함수로 감싸보겠습니다.
=NOT(AND(1>0, 2>0)) => FALSE
NOT 함수로 감싸기 전에는 TRUE였으므로 NOT 함수로 감싼 후에는 FALSE가 반환됩니다.
NOT 함수는 논리값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 역할의 전부입니다.
2) NOT 함수로 결과 판별하기
위에서 구한 TRUE, FALSE 자체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충족", "미충족"상태를 구하기 위해 응용해보겠습니다.
판매목표와 이익율 20% 이상을 동시에 달성못하면 "미충족", 달성했으면 "충족"
=IF(NOT(AND(D12>=C12,F12>=20%)),"미충족","충족")
수식을 풀이하면
'NOT(AND(D12>=C12,F12>=20%)'으로 입력한 수식의 결과가
- TRUE(조건을 만족한 것이 아니라면)이면 "미충족"이라고 표시하고
- FALSE(조건을 만족한 것이라면) "충족"이라고 표시합니다.
사실 위 수식은 이해하기가 복잡합니다. NOT을 이용하기 보다는 다음과 같이 IF함수를 이용해서 반환하는 값의 순서만 바꾸면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IF(AND(D5>=C5,F5>=20%),"충족","미충족")
NOT 함수를 살펴보았는데 NOT은 어떤 논리 값을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 약간 헷갈립니다. 그래서 IF 함수를 이용해서 조건을 만족할 때, 만족하지 않을 때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만들어 놓은 수식이 있는 때 그 반대되는 결과를 구해야 할 때 등 가끔식 NOT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