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 COLUMN – 열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공개됨 글쓴이 Admin댓글 남기기

엑셀의 시트는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데 COLUMN함수는 시트에서 열번호를 구할 수 있다. 이 함수로 열이 오른쪽으로 이동되면서 숫자가 증가하는 경우에 응용할 수 있다.

구문(Syntax)
COLUMN([reference])

시트에서 열의 번호를 반환한다.

인수 :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할 셀 또는 셀 범위, 생략하면 COLUMN함수를 입력한 셀의 열번호를 구해준다.

 

사용예 :

1) 시트에서 열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아래 그림과 같이 번호를 1,2,3,4… 이런식으로 열단위로 하나하나 입력한 후 열이 삭제되어도 번호의 순서가 유지되어야 하는 경우에

  • 자료를 중간에 삭제한다던지
  • 추가하면

삭제되거나 추가된 다음 행부터 번호를 전부 새로 매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위와 같이 번호가 입력된 상태에서 만약 E열을 삭제하면 아래와 같이 당연히 3다음에 5가 올것이다.

 

이때 COLUMN함수를 이용하면 자료가 삭제,추가되어도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므로 아주 편리할 것이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열고 B4셀에 우선 다음 식을 입력해 보자.
COLUMN함수는 수식이 입력된 셀 B4의 열번호를 구해주므로 “2”가 구해진다.

=COLUMN() 

 

그런데 B4셀의 번호가 “1”이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앞열(A열)의 칸수(1)만큼 빼 주어야 한다.

=COLUMN()-1

이 식을 복사해서 C4셀부터 오른쪽으로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1,2,3,4…의 형태로 번호가 구해진다.

 

COLUMN함수를 이용하면 열을 삭제해도 번호가 유지된다고 했으므로 E열 전체를 선택해서 삭제해 보자. E열이 삭제되어도 E열은 여전히 번호가 4인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가 삭제되면 자동으로 번호가 바뀌는 것을 살펴보았는데 중간에 열을 추가해도 번호가 자동으로 바뀐다. 단, 열을 추가하면 셀의 수식이 비어 있으므로 수식 “=COLUMN()-1″을 입력해 주어야 한다.

 

2) 특정 셀의 열번호를 구하기

COLUMN함수에 인수를 넣지 않으면 COLUMN함수가 입력된 셀의 열번호를 가지오지만

  • 아래 그림과 같이 셀 주소를 인수로 넣으면 셀의 열번호를 가지고 온다
    =COLUMN(B2)
  • 셀주소 대신 셀범위를 인수로 넣으면 첫번째 셀의 열번호를 가지고 온다.
    =COLUMN(B4:D4) 

 

이것으로 COLUMN함수에 대한 설명을 마친다.

 

[ 엑셀 찾기 및 참조영역 함수 목록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