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엑셀 함수 > 찾기 및 참조영역 함수 >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엑셀의 시트는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데 ROW함수로 시트에서 행의 번호를 구할 수 있다.

행번호를 구해서 어디에 쓸까 싶지만 어떤 자료에서 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거나 행의 위치값을 구해서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법을 익혀 놓도록 하자.

읽어만 보면 이해가 잘 안되므로 실습용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따라해 보자.

구문(Syntax)

ROW([reference])

시트에서 행의 번호를 반환한다.

인수 :
– reference : 행 번호를 구할 셀 또는 셀 범위, 생략하면 ROW함수를 입력한 셀의 행번호를 구해준다.

 

사용예 :

1) 시트에서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아래 그림과 같이 자료의 번호(No.)를 1,2,3,4... 이런식으로 하나하나입력해 놓고,

  • 자료를 중간에 삭제한다던지
  • 추가하면

삭제되거나 추가된 다음 행부터 번호를 전부 새로 매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이때 ROW함수를 이용하면 자료가 삭제, 추가되어도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므로 아주 편리하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열고 B4셀에 우선 다음 식을 입력해 보자.
ROW함수는 수식이 입력된 행의 행번호를 구해주므로 "4"가 구해진다.

=ROW() 

 

그런데 B4셀은 No.가 "1"이어야 하므로
다음 식과 같이 타이틀 위의 행수(3행)만큼은 빼 주어야 한다.

=ROW()-3

이 식을 복사해서 B5셀부터 아래로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1,2,3,4...의 형태로 No.가 구해진다.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ROW함수를 이용하면 행을 삭제해도 번호가 유지된다고 했으므로 다음과 같이 5행부터 9행을 선택해서 삭제해 보자.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자료가 삭제되고 나면 원래 No.가 "7"이었던 자료의 No.가 "2"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아래로 3,4,5...와 같이 차례대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자료가 삭제되면 자동으로 번호가 바뀌는 것을 살펴보았는데 중간에 행을 추가해도 번호가 자동으로 바뀐다. 단, 행을 추가하면 셀의 수식이 비어 있으므로 다른 셀에서 수식(ROW()-3)을 복사해서 붙여 넣어야 한다.

 

2) 특정 셀의 행번호를 구하기

ROW함수에 인수를 넣지 않으면 ROW함수가 입력된 셀의 행번호를 가지오지만

  • 아래 그림과 같이 셀 주소를 인수로 넣으면 셀의 행번호를 가지고 온다
    =ROW(B2)
  • 셀주소 대신 셀범위를 인수로 넣으면 첫번째 셀의 행번호를 가지고 온다.
    =ROW(B4:D8)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

 

[ 엑셀 찾기 및 참조영역 함수 목록 ]

“엑셀함수 ROW - 행번호를 자동으로 매기기”의 1개의 댓글

  1. 핑백: 엑셀함수 ROWS - 범위나 배열의 행의 개수 구하기 - XLWorks 엑셀웍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