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시트는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데 COLUMN 함수는 시트에서 열의 번호를 구해줍니다.
엑셀에서 표를 만들 때 표의 타이틀에 월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COLUMN 함수를 응용하면 중간에 열이 삭제되어도 월의 순서가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구문(Syntax)
COLUMN([reference])
시트에서 열의 번호를 구해준다.
인수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할 셀 또는 셀 범위, 생략하면 COLUMN함수를 입력한 셀의 열 번호를 구해준다.
기본 사용법
1) 수식이 입력된 셀의 열 번호 구하기
다음과 같이 [B3] 셀에 인수없이 수식을 입력하면, 수식이 입력된 셀의 열 번호를 구해줍니다.
=COLUMN()
[B2] 셀은 2번째 열에 위치하므로 열 번호 2를 구해줍니다.
2) 다른 셀의 열 번호 구하기
다음과 같이 함수의 인수로 'D2'를 넣어주면 [D2] 셀의 열 번호를 구해줍니다.
=COLUMN(D2)
[D2] 셀은 4번째 열에 위치하므로 열 번호 4를 구해줍니다.
3) 한 번에 여러 셀의 열 번호 구하기
[B4]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하면=COLUMN(B2:D2)
다음과 같이 한 번에 열의 번호를 구해줍니다.
※ Microsoft 365, 엑셀 2021 이상 버전에서는 동적배열 수식이 지원되므로 한번에 열의 번호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엑셀 2019 이하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셀이 입력된 셀에만 결과가 출력됩니다. 한 번에 여러 셀에 열 번호를 가져오려면 [B4:D4] 범위를 선택한 후 수식을 입력후 [Enter] 대신 [Ctrl+Shift+Enter]를 눌러야 합니다.
2. 응용하기
엑셀에서 표를 만들 때 표의 타이틀에 월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간에 열을 삭제해도 월의 순서를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B9]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하면 현재의 열 번호에서 1을 뺀 값을 구해줍니다.=COLUMN()-1
이 수식을 복사해서 [C9] 셀부터 오른쪽으로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1,2,3,4...의 형태로 번호를 구해줍니다. 이렇게 수식을 입력해 놓으면 중간에 있는 열이 삭제되어도, 항상 현재 열의 위치를 참조하므로 열번호는 1,2,3,4... 형태로 순서가 유지됩니다.
항상 번호의 순서가 유지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위와 같이 중간에 열이 삭제되어도 열의 번호가 유지되는 특징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월별 매출실적표를 만들 때 중간에 특정 월의 열을 삭제해도 월의 이름이 순차적으로 유지됩니다.
=COLUMN()-2 &"월"
1월이 위치한 열은 C열이므로 'COLUMN()' 수식은 3을 구해주는데 C열에는 1월이 표시되어야 하므로 2을 빼 주고 & 기호(결합연산자)를 이용하여 숫자 뒤에 '월'을 붙이면 '1월', '2월'의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