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RATE 함수는 대출 또는 투자의 이자율을 계산해 줍니다.
RATE 함수를 사용하면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고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정해진 금액을 상환할 때의 이자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구문(Syntax)
RATE(nper, pmt, pv, [fv], [type], [guess])
대출 또는 투자의 이자율을 구해준다.
인수
- nper : 총 납입 기간 수
- pmt : 각 기간의 납입액(현금의 유출은 음수, 현금의 유입은 양수)
- pv : 현재가치(현재 시점의 현금잔액)
- fv : 미래 가치를 말하며 미래 시점에 남아 있는 현금잔액
- type : 납입 시점(0은 기말, 1은 기초)
- guess : 이자율 추정치, 생략시 기본값은 0.1(10%)
사용 예
1) 대출 받는 입장에서 이자율 계산
금융기관으로부터 3,400만원을 대출받고 매달 100만원씩 3년간 상환할 때 이자율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B9]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합니다.=RATE(C4*12,-C5,C6,C7,C8)
대출금을 월단위 상환하는 것으로 했으므로 월이율 0.31%가 구해졌습니다. 연이율을 구하려면 월이율에 12를 곱하면 됩니다.
수식 풀이:
=RATE(nper, pmt, pv, [fv], [type], [guess])
=RATE(C4*12,-C5,C6,C7,C8)
- nper(납입기간수): 3년*12(월 상환이므로 년수에 12를 곱함)
- pmt(납입액): 갚아야 할 돈(현금의 유출)이므로 음수(-C5)로 입력
- pv(현재가치): 현재 시점의 현금잔액, 대출을 받아서 내 통장에 들어온 대출 원금
- fv(미래가치): 상환이 끝나면 미래시점에 더 이상 상환액이 없으므로 0원을 입력
- type(상환시점): 0은 기말, 1은 기초(기말에 상환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0을 입력)
- guess(이자율 추정치: 생략했으므로 0.1(10%)이 기본값으로 선택됨
2) 대출해 주는 입장에서 이자율 계산
앞에서 살펴본 동일 대출 건에 대해 대출해 주는 입장에서 이자율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B19]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합니다.=RATE(C14*12,C15,-C16,C17,C18)
대출을 받은 경우와 동일하게 월이율 0.31%가 구해졌습니다.
수식의 인수를 비교해 보면 두 번째, 세 번째 인수가 각각 다릅니다. 대출을 받는 쪽과 대출을 해주는 쪽은 서로 현금 흐름의 방향이 반대이므로 납입액(상환액)과 대출금의 현금 흐름을 바꾸어서 입력해야 합니다.
대출을 받는 입장 :
=RATE(nper, pmt, pv, [fv], [type], [guess])
=RATE(C4*12,-C5,C6,C7,C8)
- 두 번째 인수 -납입액(pmt)은 갚아야 할 돈(현금의 유출)이므로 음수(-C5)로 입력
- 세 번째 인수 - 현재가치(pv), 대출을 받아서 내 통장에 들어온 대출 원금(현금의 유입)이므로 양수로 입력
대출을 해주는 입장 :
=RATE(nper, pmt, pv, [fv], [type], [guess])
=RATE(C14*12,C15,-C16,C17,C18)
- 두 번째 인수 -납입액(pmt)은 상환받는 돈(현금의 유입)이므로 양수(C15)로 입력
- 세 번째 인수 - 현재가치(pv), 대출을 해 주므로(현금의 유출)이므로 음수로 입력
RATE 함수 사용시 주의 사항
- 납입액(pmt)과 현재가치(pv)의 현금 흐름을 잘못 입력하면 #NUM!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대출 받는 입장에서 납입금을 양수로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