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 텍스트 함수 > UNICHAR 함수 -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문자 반환

UNICHAR 함수 -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문자 반환

엑셀 UNICHAR 함수는 입력된 숫자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Unicode)문자를 구해줍니다. 함수이름 UNICHAR는 유니코드의 영어표현 Unicode와 문자를 의미하는 Character의 앞 글자를 따온 것입니다.

UNICHAR 함수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TRIM, CLEAN 함수 등으로 제거가 안되는 문자를 SUBSTITUTE 함수와 결합하여 제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문(Syntax)

UNICHAR

UNICHAR(number)

입력된 숫자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를 구해준다.

인수 : number – 원하는 문자에 해당하는 유니코드(Unicode) 값

 

사용 예

1)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구하기

다음과 같이 UNICHAR 함수는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를 구해줍니다.

UNICHAR 함수로 코드값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 구하기

=UNICHAR(65) => 'A'

=UNICHAR(66) => 'B'

=UNICHAR(67) => 'C'

=UNICHAR(97) => 'a'

=UNICHAR(37) => '%'

=UNICHAR(44032) => '가'

=UNICHAR(45208) => '나'

=UNICHAR(169) => '©'

 

 

2) 웹 공백(NBSP) 문자 제거하기

가끔 다른 자료를 복사하거나 인터넷에서 있는 내용을 복사해 넣으면 TRIM 함수CLEAN 함수로는 공백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로 입력된 공백이 아니라 웹페이지에서 공백을 넣는 문자라서 TRIM, CLEAN 함수로는 제거할 수 없고 다음과 같이 해결해야 합니다.

UNICHAR 함수로 웹 공백(NBSP) 문자 제거하기

※ 공백을 제거한 후 텍스트의 시작과 끝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수식에 '['와 ']'를 텍스트의 앞뒤에 붙였습니다.

위의 그림의 [B18] 셀에는 웹 페이지의 값을 복사해서 붙여 넣은 값  '  서대문구 신촌 홍익문고'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앞에 공백이 두칸 입력되어 있습니다.

먼저  TRIM 함수로 공백을 제거해 보겠습니다.
="[" & TRIM(B18) & "]" => '[   서대문구 신촌 홍익문고]'
공백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인쇄할 수 없는 문자를 제거해 주는 CLEAN 함수로 제거해 보아도 여전히 공백이 남아 있습니다.
="[" & CLEAN(B19) & "]" => '[   서대문구 신촌 홍익문고]'

 

TRIM, CLEAN 함수로 제거가 되지 않는 공백은 ANSI/ASCII 코드 영역의 값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때는 유니코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텍스트의 앞 부분을 LEFT 함수로 잘라서 UNICODE 함수로 유니코드 값을 확인해 보면 160입니다. 160은 웹에서 공백을 처리할 때 사용하는 NBSP(non-breaking space)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UNICODE(LEFT(B20,1)) => 160

따라서 다음과 같이 SUBSTITUTE 함수와 UNICHAR 함수를 조합하여 공백을 제거해야 합니다.
="[" & SUBSTITUTE(B21,UNICHAR(160),"") & "]" => '[서대문구 신촌 홍익문고]'

 

[ 엑셀 텍스트 함수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Scroll to Top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